1. 버튼 만들기

 이번에는 빈 화면에 버튼을 하나 만들어서 달아보자. 

 

main.py 를 위와 같이 수정해준다. QPushButton 위젯을 import 하고 btn 이라는 이름의 QPushButton 의 객체를

생성하였다.  생성자 호출시에 들어간 인자는 첫 번째의 '버튼' 은 버튼에 표시될 텍스트, 뒤의 self 는 버튼 위젯이

위치할 상위 위젯, 즉 여기서는 MyApp 이 된다. 

 

setGeometry() 는 위젯이 표시될 좌표와 크기를 설정하는 함수이다. 윈도우 화면 전체를 기준으로한 좌표를 사용하기에

보통 최상위 위젯에서만 사용되는 경우가 많다. 

첫 번째와 두 번째 인자는 윈도우상의 x, y 좌표를 의미한다. 화면 좌측 최상단의 좌표가 x=0, y=0 이다.

세 번째와 네 번째 인자는 위젯의 너비와 높이를 의미한다.

 

이제 프로그램을 실행해보면 현재 최상위 위젯인 MyApp에 버튼이 나타난 것을 볼 수 있다.

 

 

2. 시그널 처리

 추가한 버튼은 아직 눌러도 아무기능도 하지않는다. 이제 버튼을 누르면 뭔가의 동작을 하도록 기능을 추가해보자.

 

'hello' 를 출력하는 btn_handler 라는 스태틱 메소드를 선언한 뒤 btn.clicked.connect 함수에 인자로 넘겨주었다.

btn.clicked.connect() 함수는 인자로 넘겨진 함수를 btn 이 클릭됐을 경우에 호출되도록 등록해준다.

 

프로그램을 실행하여 버튼을 눌러보면 버튼을 누를 때마다 콘솔창에 hello 가 출력되는 것을 볼 수 있다.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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