1. 디스크의 구성

출처: https://www.datarecoverytools.co.uk/2009/12/22/chs-lba-addressing-and-their-conversion-algorithms/

  • 섹터(Sector)
    • 디스크에 데이터를 읽고 쓰는 물리적 단위
  • 트랙(Track)
    • 중심으로부터 같은 거리에 위치한 섹터들의 집합. 즉, 섹터로 이루어진 동심원을 의미

  • 플래터(Platter)
    • 데이터를 읽고 쓸 수 있는 기록매체
    • 여러장의 Platter가 모여 디스크 팩을 구성한다.
  • 실린더(Cylinder)
    • 각 플래터에서 같은 반지름을 가지는 트랙의 집합

  • 표면(Surface)
    • 플래터의 표면

  • 헤드(Head)
    • 디스크 표면에서 데이터를 읽거나 쓰기 위한 부분
    • 전축의 바늘과 유사

  • 암(Arm)
    • Head를 지탱하고있는 부분

  • 암 이동장치(Boom)
    • 암을 이동시켜 원하는 트랙으로 헤드를 이동시키는 장치
  • 회전축(Spindle)
    • 디스크를 회전시켜 트랙 내의 원하는 섹터로 이동하기 위한 회전축
    • 분당 회전수(RPM)가 높을수록 플래터를 회전시키는 속도가 빨라 데이터의 읽고 쓰기가 빨라진다.

 

 

2. 디스크 주소

  • 디스크에서 원하는 섹터를 찾아가기 위해서 필요한 값
  • 물리 주소(실제 주소)
    • 실린더 번호(트랙번호와 같음)
    • surface 번호(몇번째 판의 어느 면인지)
    • 섹터 번호(해당 surface의 해당 트랙에서 몇번 섹터인지)

  • 논리 주소
    • 하드디스크의 종류는 다양하고 OS가 그 모든 디스크의 물리적 특성을 이해하고 사용할 수는 없음
    • OS는 하드디스크상의 모든 데이터를 단순히 block의 배열로 취급
    • 디스크를 블록 단위로 분할하여 각 블록에 번호를 부여하고 그 번호를 통해 블록에 접근
    • OS의 요청을 실제 디스크에 처리할 디스크 드라이버가 필요

 

 

3. 데이터 액세스(Data Access)

  • Seek Time
    • 디스크의 헤더를 목적 cylinder, surface로 이동시키는데 걸리는 시간

  • Rotational Delay
    • 플래터를 회전시켜 해당 섹터를 header에 위치시키는데 드는 시간
    • RPM이 높을수록 줄어듬

  • Data Transmission Time
    • 헤더가 섹터에서 데이터를 읽어서 전송하거나 쓰는데 걸리는 시간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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