1. 디스크의 구성

- 섹터(Sector)
- 디스크에 데이터를 읽고 쓰는 물리적 단위
- 트랙(Track)
- 중심으로부터 같은 거리에 위치한 섹터들의 집합. 즉, 섹터로 이루어진 동심원을 의미
- 중심으로부터 같은 거리에 위치한 섹터들의 집합. 즉, 섹터로 이루어진 동심원을 의미
- 플래터(Platter)
- 데이터를 읽고 쓸 수 있는 기록매체
- 여러장의 Platter가 모여 디스크 팩을 구성한다.
- 실린더(Cylinder)
- 각 플래터에서 같은 반지름을 가지는 트랙의 집합
- 각 플래터에서 같은 반지름을 가지는 트랙의 집합
- 표면(Surface)
- 플래터의 표면
- 플래터의 표면
- 헤드(Head)
- 디스크 표면에서 데이터를 읽거나 쓰기 위한 부분
- 전축의 바늘과 유사
- 암(Arm)
- Head를 지탱하고있는 부분
- Head를 지탱하고있는 부분
- 암 이동장치(Boom)
- 암을 이동시켜 원하는 트랙으로 헤드를 이동시키는 장치
- 회전축(Spindle)
- 디스크를 회전시켜 트랙 내의 원하는 섹터로 이동하기 위한 회전축
- 분당 회전수(RPM)가 높을수록 플래터를 회전시키는 속도가 빨라 데이터의 읽고 쓰기가 빨라진다.
2. 디스크 주소
- 디스크에서 원하는 섹터를 찾아가기 위해서 필요한 값
- 물리 주소(실제 주소)
- 실린더 번호(트랙번호와 같음)
- surface 번호(몇번째 판의 어느 면인지)
- 섹터 번호(해당 surface의 해당 트랙에서 몇번 섹터인지)
- 논리 주소
- 하드디스크의 종류는 다양하고 OS가 그 모든 디스크의 물리적 특성을 이해하고 사용할 수는 없음
- OS는 하드디스크상의 모든 데이터를 단순히 block의 배열로 취급
- 디스크를 블록 단위로 분할하여 각 블록에 번호를 부여하고 그 번호를 통해 블록에 접근
- OS의 요청을 실제 디스크에 처리할 디스크 드라이버가 필요
3. 데이터 액세스(Data Access)
- Seek Time
- 디스크의 헤더를 목적 cylinder, surface로 이동시키는데 걸리는 시간
- 디스크의 헤더를 목적 cylinder, surface로 이동시키는데 걸리는 시간
- Rotational Delay
- 플래터를 회전시켜 해당 섹터를 header에 위치시키는데 드는 시간
- RPM이 높을수록 줄어듬
- Data Transmission Time
- 헤더가 섹터에서 데이터를 읽어서 전송하거나 쓰는데 걸리는 시간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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