1. RAID 구조

  • 디스크 시스템의 성능향상을 위해 여러개의 디스크를 논리적으로 하나의 디스크처럼 사용하는 방식
  • 접근 속도와 신뢰도를 향상시킬 수 있음
  • OS의 지원과 RAID 컨트롤러가 필요

 

 

2. RAID 0

  • 논리적으로 한 Block을 일정 크기로 나누어 각 디스크에 나누어 저장
  • 모든 디스크가 입출력 부하를 나누어 부담(빠른 접근속도)
  • 하나의 디스크에라도 문제가 발생하면 block 전체의 데이터가 손실됨(낮은 신뢰도)

 

 

3. RAID 1

  • 접근 속도의 향상보다는 신뢰도를 높이는데 치중한 RAID구조
  • 최소 두개 이상의 디스크로 구성, 데이터를 모든 디스크에 중복으로 저장
  • n개의 디스크지만 실제 사용 가능한 용량은 1개의 디스크만큼의 용량뿐
  • 어느 하나의 디스크에 문제가 발생해도 다른 디스크에서 데이터를 읽어올 수 있음(높은 신뢰도)

 

 

4. RAID 3

  • RAID 0 방식에서 신뢰도 향상을 위해 parity disk를 추가
  • 디스크에 문제가 발생할 경우 parity 비트를 사용하여 데이터를 복구
  • RAID 0의 빠른 접근속도에 parity bit를 통한 신뢰도 보장으로 높은 성능
  • write시 parity 계산으로 인한 오버헤드 존재

 

 

5. RAID 4

  • RAID 3와 유사하지만 블록단위로 데이터를 분산저장

  • 각 block에 독립적으로 접근 가능
  • 입출력 부하를 일부 디스크가 집중적으로 부담해야할 수 있음

 

 

6. RAID 5

  • RAID 3나 RAID 4는 parity 디스크에 문제가 생길 경우 신뢰도를 보장할 수 없게됨

  • parity 정보까지도 각 디스크에 분산저장
    • parity 디스크의 병목현상을 해소
    • 하나의 디스크에 문제가 생겨도 나머지 디스크의 데이터로 데이터를 복구 가능
  • 높은 신뢰도와 빠른 접근속도를 보여 실제로 많이 사용되는 아키텍처

  • 디스크 재구성 속도가 느리고 parity 정보를 계속해서 갱신해야하는 오버헤드 존재
  • 결합하는 디스크의 갯수가 증가할수록 parity 연산 오류가 발생하기 쉬워 신뢰도 저하

 

 

7. RAID 6

  • RAID 5의 신뢰도를 개선하기 위해 각 디스크의 parity 정보 또한 분산저장

  • 두 개까지의 디스크 고장도 복구가 가능

  • parity 정보 갱신의 오버헤드가 RAID 5보다 큼

  • 매우 중요한 데이터를 저장하기 위해 높은 신뢰도를 필요로 할 경우 사용할 수 있음

 

 

8. RAID 10( RAID 1 + RAID 0 )

  • RAID 0의 각 디스크를 RAID 1구조로 대체한 방식
  • RAID 5 나 RAID 6과 달리 parity 연산을 필요로하지 않기 때문에 오버헤드가 적음
  • RAID 0 의 빠른 접근속도와 RAID 1 의 신뢰도를 모두 얻음

  • 전체 디스크 용량의 절반만을 사용할 수 있기에 디스크 시스템 구성에 드는 비용이 큼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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